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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갑 교수의 상권분석과 마케팅 - 5] 나이스비즈맵 사용법 익히기

매출수익, 경쟁, 고객. 지역분석 가능한 나이스비즈맵 사용법 익히기

호텔&레스토랑 기자  2015.02.02 10:3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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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독자들은 본 지면을 통해 중소기업청의 상권정보시스템, BC카드의 스토어스토리 등을 통하여 상
권분석시스템이 대체로 어떤 구조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고, 사용자들에게 어떤 형식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지 확인하였을 것이다.
오늘은 그동안 다루었던 무료서비스와는 좀 더 차별적인 특성을 가진 유료서비스 ‘나이스비즈맵’ 상권분석
시스템을 소개하고 사용법을 안내한다. 나이스비즈맵이 제공하는 상권관련 정보는 대부분이 유료서비스로
서 소상공인들이 이용하는데 약간의 한계는 있지만 1일 1회의 무료서비스로 제공되는 간단한 수준의 상권
분석정보도 있으므로 사용법을 익히고 활용하는데는 큰 불편이 없다.


1. 나이스비즈맵이 무엇인가요?
‘나이스비즈맵’은 ‘나이스평가정보’에서 제공하는 상권분석시스템의 명칭이다. 여기서는 신규창업자는 물론이고 기존 사업자의 점포관리와 마케팅에 필요한 정보를 부동산 정보 및 GIS분석 솔루션과 융합한 후, 상권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보고서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를 필요로 하는 대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아이템과 점포 선정으로 고민하는 예비창업자 및 컨설턴트
둘째,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고민하는 기존사업자 및 컨설턴트
셋째, 가맹점 개발과 활성화를 위해 고민하는 프랜차이즈 본부 나이스비즈맵에서 취득할 수 있는 정보는 ‘매출수익분석, 경쟁분석, 고객분석, 지역분석’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각각의 세부적인 내용은 사용법과 함께 살펴본다.


2. 나이스비즈맵 접속하기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의 포탈 사이트에 접속하여 검색창에 “나이스비즈맵”을 입력하면 나이스평가정보의 나이스비즈맵(https://www.nicebizmap.co.kr) 사이트에 접속 할 수 있다. 첫 화면은 <그림 1>과 같다. 시스템을 이용하려면 이 화면에서 먼저 ①회원 가입을 한 후, ②로그인을 해야 한다.

초기 화면에서 보는 바와 같이 나이스비즈맵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크게 ‘상권분 석보고서, 솔루션서비스, 전문가컬럼, 창업정보, 임대시세/프랜차이즈’의 5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핵심서비스는 상‘ 권분석보고서’와 솔‘ 루션서비스’ 2가지이며 이를 예비창업자를 위한 상권분석과 기존사업자를 위한 상권분석으로 구분하여 설명한다.


3. 예비창업자를 위한 상권분석보고서
나이스비즈맵 상권분석서비스에서 예비창업자를 위하여 제공되는 상권분석보 고서는 <그림 2>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바와 같이 ‘업종추천, 입지(점포)추천, 기본 보고서, 종합보고서’로 구분한다. 여기서 추천업종과 입지만을 확인하는 서비스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기본보고서는 1일 1회에 한하여 무료사용이 가능하다. 예비창업자들은 해당 서비스를 직접 사용하기에 앞서서 ‘보고서 샘플보기’에서 제공되는 견본으로 보고서의 형식과 내용을 사전에 충분히 검토하여 자신이 원하는 유형의 보고서인지, 원하는 데이터와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지를 확인해야한다.

나이스비즈맵의 업종추천은 지정한 상권(지역)에서 작년과 비교할 때 방문고객수가 증가한 상위 5개 업종을 제시하는 형식이다. 전반적으로 특정 상권에서 특정 업종의 방문객수가 늘었다는 것은 업종이 성장하고 있다고 가정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개발한 서비스라는 점을 꼭 참고해야 한다.
입지추천은 지정한 업종을 기준으로 월평균매출액이 높은 상권(지역)을 추천하는 서비스이다. 제약조건으로 월임차료 수준을 설정하여 추천 받을 수 있다. 특정 업종의 매출액이 높은 상권을 검토하고 해당 상권의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매우 유용하다.


4. 기존사업자를 위한 상권분석보고서
나이스비즈맵 상권분석서비스에서 기존사업자를 위하여 제공되는 상권분석보고서는 <그림 3>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바와 같이 ‘나의 위치, 소호사업자보고서, 업종추천, 종합상권보고서’로 구분한다. 여기서 추천업종만을 확인하는 서비스는 물론이고 행정동내에서 매출순위 비교와 수익순위 비교는 무료이용이 가능하다. 그 외에 기본보고서는 1일 1회에 한하여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기존사업자의 상권분석보고서도 서비스를 직접 사용하기에 앞서서 ‘보고서 샘플보기’에서 제공되는 견본으로 보고서의 형식과 내용을 사전에 충분히 검토하여 자신이 원하는 유형의 보고서인지를 확인한다.


기존사업자를 위한 나이스비즈맵 상권분석에서 ‘나의 위치’ 서비스는 자신의 점포가 있는 상권(지역)에서 경쟁점포와 자신의 점포를 비교하여 매출순위와 이익순위를 확인 할 수 있다. 다만 상권선택을 임의로 할 수 없고 행정동을 기준으로만 가능하다.


5. 기본분석보고서 사용법
1일 1건에 한하여 무료 사용이 가능한 기본분석보고서를 위주로 나이스비즈맵의 사용법을 살펴보면 첫째, <그림 4>의 왼쪽에서 ‘①지역찾기’ 메뉴를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하는 상권을 시, 군, 동의 순으로 선택한다. 일반적으로 상권을 분석할 때는 자신이 원하는 지역을 직접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나이스비즈맵의 무료서비스는 동단위로만 상권을 선택할 수 있다. 다만 유료서비스에서는 상권을 자신이 원하는 범위로 설정할 수 있다. 둘째, 지역을 선택하고 나면 ‘②업종선택’에서 검색을 통하여 업종을 선택할 수 있다. ‘업종전체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전체업종을 확인하면서 직접 업종을 선택할 수도 있다. 셋째, 업종을 찾아서 클릭하면 하단의 업종 분류에 선택한 업종이 나타난다. 검색된 업종은 반드시 ‘③선택’ 버튼을 클릭한다. 넷째, ‘④상권분석 실행하기’를 클릭하여 기본분석을 실행한다.

기본분석보고서의 출력화면은 <그림 5>와 같다. 가장 먼저 출력된 화면은 ‘①상권개요’이다. 상권의 개요에는 ‘상권명, 상권유형, 시설현황, 점포수’ 등이 나타난다.

‘②기본상권분석’을 클릭하면 ‘업종의 매출수준, 추정매출액, 경쟁점 수와 업력, 고객분석, 요일별 매출 비중, 시간대별 매출비중, 성별 매출비중, 지역 유동성과 인구현황’과 같은 세부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6. FRAN 서비스 소개
나이스비즈맵의 ‘FRAN 서비스’는 프랜차이즈 기업을 위하여 개발된 서비스로 다점포 사업의 점포 개발과 관리에 적합하도록 정교화 되어있다. <그림 1>의 메인 페이지에서 오른쪽에 ‘출점기획 & 유통망관리’ 영역을 클릭하면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 한하여 FRAN 서비스로 접속이 가능하다.

FARN 서비스는 ‘분석업종’과 ‘분석지역’을 선택한 후, ‘업종분포, 매출분포, 고객분포, 유동인구, 유망지역, 유사지역, 지점관리’ 등의 분석이 가능하다.
지금까지 나이스평가정보가 제공하는 나이스비즈맵 상권분석시스템에 대하여 사용법을 정리하여 보았다. 나이스비즈맵은 무료사용이 가능한 다른 상권분석시스템에 비하여 정보의 양과 내용 면에서 차별성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서비스가 유료로 제공되어 사용자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아쉬움이 있다. 특히 정보의 직관성이 뛰어난 FRAN 서비스는 기업용으로 개발되어 더욱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만 사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료로 사용 가능한 ‘입지추천, 업종추천, 기본분석보고서’ 등을 적절히 활용한다면 상권분석에서 상당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앞으로도 상권분석시스템은 많은 기관들이 연구개발을 거쳐 다양한 형태로 출시하리라 예상된다. 모든 시스템은 나름대로의 특성과 장단점이 있다. 사용자들은 하나의 시스템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각각의 시스템의 특징을 잘 파악하고 필요한 부분을 취사선택하여 적절히 활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사용자들은 하나의 상권분석 시스템에만의존하기 보다는 각각의 시스템의 특징을 잘 파악하고 필요한 부분을 취사선택하여 적절히 활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2014년 8월 게재>


김영갑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교수
김영갑 교수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외식산업발전포럼위원, 식품산업발전자문위원, 우수외식업지구 평가위원과 함께 한식재단의 해외 도시별 정보 전략조사 자문위원, 해외 외식·한식산업 조사모델 개발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하였다. 저서로는 외식창업론, 외식마케팅, 외식메뉴관리론, 상권분석론 등이 있으며, 현재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평생교육원의 상권분석전문가 과정(오프라인)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