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김영갑 교수의 상권분석과 마케팅 - 4] 스토어스토리 사용법 익히기 ②

빅데이터 기반의 점포이력, 점포평가 서비스

호텔&레스토랑 기자  2015.02.02 10:35:35

기사프린트

지난 6월호에서 BC카드의 스토어스토리의 정의와 접속 방법, 점포이력서비스, 점포평가 서비스에 대해 살펴봤다. 이번 호에는 지난 호에 이어 스토어스토리의 적성검사 서비스, 뜨는 업종 확인 서비스, 뜨는 지역 확인 서비스 이용법을 소개한다.


1. 스토어스토리란?
스토어스토리는 BC카드가 ㈜오픈메이트, 한국감정원과 함께 제작한 상권분석시스템의 일종이다. 더 정확하게 평가한다면 ‘입지분석시스템’이라는 표현이 적절하겠다. 이 시스템은 ‘창업에 앞서 과거 동일건물에서 사업을 하였던 업종의 이력과 매출추이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는 점에서 과거의 시스템과 차별화 되어 있다. 따라서 창업자들은 자신이 임차하려는 건물이 과거에 어떤 업종이 얼마 동안 영업을 했는지 그리고 매출의 추이는 어떠하였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스토어스토리가 아직은 초기단계인 관계로 조사자들이 원하는 수준의 완벽한 정보를 제공하기에는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다는 점과 지역적으로도 서울에 한정되어 있다는 점을 미리 이해해야 할 것이다.


2. 스토어스토리 접속하기
네이버나 다음, 구글 등의 포탈 사이트에 접속하여 검색창에 ‘스토어스토리’를 입력하면 BC카드의 스토어스토리 사이트에 접속 할 수 있다.


3. 점포이력 서비스
스토어스토리의 점포이력서비스는 점포의 이력을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이며 ‘점포이력’ 메뉴의 하위 메뉴인 ‘점포이력서비스 안내’를 클릭하면 점포이력 서비스를 활용하는 과정을 견본으로 보여준다. 점포이력 서비스에서는 유동인구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함께 가지고 있다.


4. 점포평가
스토어스토리의 점포평가 서비스는 기능에 대한 안내 서비스와 실제로 평가를 하는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점포평가란 일반적인 상권분석에 해당하는 기능으로 이해하면 된다. 다만 매우 단순화 되어 있다는 점은 사전에 고려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필요가 있다.


5. 기타 서비스
BC카드의 스토어스토리 서비스에서는 <그림 14>와 같은 적성검사 서비스, <그림 15>와 같은 뜨는 업종 확인 서비스, <그림 16>과 같은 뜨는 지역 확인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뜨는 업종을 조회하는 서비스의 경우는 특정 지역을 선택한 후, 매출액이 증가한 업종, 점포수가 증가한 업종, 고객수가 증가한 업종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검색결과는 선택한 옵션을 기준으로 상위 20개의 업종이 나타나므로 ‘창업자가 상권을 선택한 상태에서 가장 적합한 업종을 찾을 때’ 참고하면 유용할 것이다.

뜨는 지역을 조회하는 서비스의 경우는 시단위의 지역을 선택하고 업종을 선택 한 후에 매출액이 증가한 지역, 점포수가 증가한 지역, 고객수가 증가한 지역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검색결과는 선택한 옵션을 기준으로 상위 20개의 지역이 나타나므로 ‘업종을 선택한 후 상권을 찾는 창업자’가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지금까지 BC카드가 제공하는 스토어스토리 서비스에 대하여 간략하게 사용법을 정리하여 보았다. 이미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 시스템이 조사자가 원하는 정답을 제공해 줄 가능성은 매우 낮다. 그리고 제한된 지역만을대상으로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고 조사자 입장에서 볼 때, 정보의 신뢰성도 한계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가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활용하는 경우 사용 목적과 상황에 따라서는 매우 유용한 정보를 취득할 수 있는 경우도 많다. 이 시스템은 그동안 상권분야에만 집중되어 있던 정보화가 입지관련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는 측면에서 조사자들에게 큰 의미를 전달해 주고있다. 아직은 조사가가 원하는 형식으로 완벽하게 제공되지는 못하고 있지만 향후 그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크게 환영할 만한 시스템이다. 현장전문가와 연구자들이 많이 활용하면서 문제점은 개선을 제안하고 부족한 점은 타 시스템으로 보완하여 활발하게 사용함으로써 어렵게 만들어진 시스템이 사라지지 않도록 할 의무가 조사자들에게 있다는 사실도 꼭 염두에 두었으면 좋겠다.

<2014년 7월 게재>


김영갑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교수
김영갑 교수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외식산업발전포럼위원, 식품산업발전자문위원, 우수외식업지구 평가위원과 함께 한식재단의 해외 도시별 정보 전략조사 자문위원, 해외 외식·한식산업 조사모델 개발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하였다. 저서로는 외식창업론, 외식마케팅, 외식메뉴관리론, 상권분석론 등이 있으며, 현재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평생교육원의 상권분석전문가 과정(오프라인)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