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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갑 교수의 상권분석과 마케팅 - 2] 중소기업청 상권정보시스템 사용법 익히기

호텔&레스토랑 기자  2015.01.30 10:2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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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청의 상권정보시스템은 전국의 주요상권 현황을 누구나 쉽게 분석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정보시스템이다. 유동인구나 임대시세, 업종 분포 현황, 매출통계, 업력통계 등 상권에 대한 세부정보를 조회 할 수 있다. 창업 전 직접 시장조사에 나서지 않아도 이 상권정보시스템을 활용하면 업종 선택이나 입지선정의 폭을 좁히는데 큰 도움이 된다. 구체적으로 창업에 가장 필요한 정보로서 경쟁업소의 현황과 추이는 물론이고, 유사업종, 타 업종의 자료 확인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주요상권은 소상공인들의 창업 선호도가 높은 음식업과 도소매업, 서비스업 등이 밀집한 지역을 중심으로 분석을 할 수 있다. 402개의 서울상권과 경기도 292개, 경상남도 119개 등 1500개의 상권 현황을 조회할 수 있으며, 분식업과 미용실, 슈퍼마켓, 치킨 전문점 등 소상공인들의 관심이 높은 주요 업종의 분포도 알 수 있다.

1. 상권정보시스템 접속하기
웹브라우저에 인터넷주소 http://sg.smba.go.kr을 입력하면 중소기업청 상권정보시스템에 접속 할 수 있다. 시스템을 이용하시려면 먼저 회원 가입을 한 후, 로그인을 해야 한다. 첫 화면은 <그림 1>과 같다.


2. 상권정보시스템의 구성 확인하기
중소기업청의 상권정보시스템 초기화면의 우측 상단 ‘사이트맵’ 메뉴를 클릭하면 <그림 2>와 같은 시스템 구성을 볼 수 있다. 상위 메뉴는 ‘상권분석, 자가진단, 상권지도, 상권통계, 고객센터, MY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게 되는 메뉴는 상‘ 권분석’과 상‘ 권통계’이다.


3. 상권분석 시작하기
중소기업청의 상권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상권분석을 하는 방법을 ‘상세분석’을 기준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① <그림 3>과 같이 상‘ 권분석’ 메뉴를 선택 한 후
② 상‘ 세분석’메뉴를 선택한다.
③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한 상태가 아니면 로그인을 하라는 메시지와 함께
상권정보시스템을 사용하는 방법이 간략하게 표시된다. 로그인을 하면 분석
화면으로 이동한다.


4. 지역선택하기
상권분석을 위해서는 분석하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해야 한다. 지역을 선택하는 방법은 <그림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①주소로 검색하는 방법, ②상호로 검색하는 방법, ③지역으로 선택하는 방법이 있다.


각각의 선택기능을 차례로 살펴보면 <그림 5>와 같다. 주소로 검색하기에서는 구주소와 신주소 모두 사용가능하다. 상호로 검색하기에서는 시, 구, 동을 먼저 선택한 후 상호를 넣어야 한다. 지역 선택하기에서는 시, 구를 선택하면 이미 설정되어 있는 지역(상권)이 표시되므로 체크만 하면 된다.


5. 상권그리기 및 업종선택 후 상권분석 실행하기
지역을 선택하였다면, 이어서 상‘ 권그리기’를 해야 한다. 상‘ 권그리기’는 ①원형, ②반경, ③다각형으로 지정할 수 있다. 상권을 그리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반경’으로 그리는 것인데, <그림 6>에 표시된 순서로 한다.
① 상권그리기에서 반경을 클릭한다.
② 지도 이미지에서 상권으로 선택할 중심점을 마우스로 클릭한다. 반경을 선택하는 창이 뜨면 원하는 반경을 선택한다. 보통 500m를 선택하지만 업종과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상권은 3개까지 선택하여 동시에 분석을 할 수 있다. 즉 여러 개의 상권을 비교할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상권그리기를 마친 후에는 업종을 선택하고 상권분석하기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상권분석 결과를 확인 할 수 있다. 업종의 선택은 <그림 6>의 ③번 업종범위 선택에서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의 순서로 선택한다. 소분류의 경우는 동시에 3개까지 선택할 수 있으므로 유사한 업종을 한꺼번에 선택하여 분석하는데 도움이 된다.
업종선택이 완료되면 <그림 6>의 ④번 상권분석실행 버튼을 클릭한다.


6. 상권분석결과 확인하기
상권분석결과 화면은 <그림 7>과 같이 나타난다. 현재 화면은 ‘분석결과’의 ‘개요’가 선택된 상태이다. ‘업종분석, 매출분석, 인구분석, 지역분석’을 차례로 클릭하면 해당 내용을 확인 할 수 있다. 화면 우측 상단의 ‘지도보기, 업종·시설목록’ 도 차례로 클릭하여 어떤 내용이 있는지 확인해 본다. 분석결과를 프린터로 출력하려면 ‘출력하기’버튼을 누르면 된다.


7. 업력통계 확인하기
중소기업청 상권정보시스템에서는 상권과 업종을 지정하여 ‘창업률, 폐업률, 평균업력’을 조회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강남역 상권에 위치한 ‘커피점과 카페’의 현황을 조회한 결과에 따르면 창업률이 폐업률보다 높아서 지속적인 창업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업력이 2년 이하인 점포이 비중이 48%에 달하고 5년 이상 존속하는 점포는 20% 수준으로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8. 매출통계 확인하기
중소기업청 상권정보시스템에서는 상권과 업종을 지정하여 ‘평균매출’을 조회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강남역 상권에 위치한 ‘커피점과 카페’의 현황을 조회한 결과에 따르면 월평균매출액이 3천2백만 원이고 소비자들의 1회 결제금액은 7천8백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중소기업청 상권정보시스템은 매우 다양한 상권정보를 제공하고있다. 다만 분석결과를 해석하고 이해하는 것은 사용자의 몫이다. 상권정보 시스템은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므로 이를 바탕으로 지식과 지혜를 만드는 것은 사용자 자신이 해결해야 한다. 따라서 창업을 위해 상권과 점포를 선정한다거나 기존사업자가 마케팅을 위해 상권분석을 한다면 이론적이고 실무적인 학습이 추가로 필요하다. 상권분석은 단순히 수치화된 결과만을 얻는 것이 목적이 아니다. 창업자와 기존 사업자 그리고 컨설턴트와 같이 상권분석을 하는 주체에 따라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이 모두 다르므로 해당 목적을 명확히 하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상권분석과 해석 그리고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학습하고 다양한 분석을 시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한다.

<2014년 5월 게재>


김영갑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교수
김영갑 교수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외식산업발전포럼위원, 식품산업발전자문위원, 우수외식업지구 평가위원과 함께 한식재단의 해외 도시별 정보 전략조사 자문위원, 해외 외식·한식산업 조사모델 개발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하였다. 저서로는 외식창업론, 외식마케팅, 외식메뉴관리론, 상권분석론 등이 있으며, 현재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평생교육원의 상권분석전문가 과정(오프라인)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