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이창주의 Hotel Data] 호텔 객실 판매가·판매율 그래프로 보는 융복합 전시 컨벤션 행사의 영향

이창주 칼럼니스트 기자  2024.11.30 08:37:45

기사프린트

 

부산에서는 지난 10월 1일부터 8일간 국내 최초로 시도된 융복합 전시 컨벤션 행사인 ‘페스티벌 시월’이 진행됐다. ‘페스티벌 시월’은 미국 텍사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융복합 축제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outh by Southwest·SXSW)’를 벤치마킹한 행사로, 다양한 이벤트의 융합을 통해 관광 수요를 늘리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것이 목표다. 페스티벌 시월은 연중 따로 열리던 부산의 국제 행사를 10월 초로 집중시켜 개최한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이번 행사는 음악, 영화, 문화, 음식, 산업, 기술 등 총 6개 분야에서 17개의 다양한 행사로 구성됐다.


10월 9일, 부산시는 ‘페스티벌 시월’의 17개 행사에 약 40만 명의 관람객이 참여한 것으로 추산된다고 발표했다. 11일에 폐막하는 부산국제영화제의 관람객 수가 추산치로 반영됐으며, 총 관람객 수는 지난해 각 행사가 개별적으로 열렸을 때보다 약 33% 증가했다고 밝혔다.

 

 

국내 최초로 열린 ‘융복합 전시 컨벤션 행사’로 40만 명에 달하는 방문객이 몰리면서 숙박 수요 급증, 호텔 예약률, 가격 상승 등 지역 호텔업계의 매출 증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에 실제 호텔 데이터를 분석해 이 행사가 지역 호텔업계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쳤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융복합 전시 컨벤션 행사 여부로 보는 
호텔 객실 데이터 변화


‘페스티벌 시월’의 17개 행사를 지역별로 분류해 보면, 해운대구에서 12개, 수영구에서 1개, 사상구에서 1개, 남구에서 1개, 동구에서 1개 그리고 부산 전역에서 1개의 행사가 진행됐다.


부산 지역 전체의 호텔 데이터를 분석하기에는 데이터가 방대해 조사 대상 지역을 3곳으로 선정했다. 행사가 가장 많이 열린 해운대구, 부산의 대표 관광지인 수영구, 그리고 매년 큰 인기를 자랑하는 부산국제록페스티벌 개최지인 사상구다. 이 세 지역을 중심으로 2023년과 2024년 10월 한 달간의 호텔 객실 판매가격과 판매율을 비교해, 융복합 전시 컨벤션 행사가 지역 호텔산업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2023년 vs 2024년 10월, 호텔 데이터 비교

#1. 해운대구 & 수영구 호텔 데이터
10월 초에 집중된 행사들로 인해 해운대구와 수영구의 호텔 객실 판매가가 전년도에 비해 크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실제 데이터는 예상과는 다른 결과를 보였다. 

2023년과 2024년 10월 한 달간의 호텔 객실 판매가와 판매율 그래프에서 ‘가격’, ‘그래프 패턴’, ‘데이터의 지속성’이라는 세 가지 특징에 집중, 분석해 보자. 

 

해운대구

 


해운대구와 수영구의 호텔 객실 판매가는 융복합 컨벤션 행사가 열린 2024년 10월 초에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행사 기간 해운대구의 객실 판매가는 최고 46만 원, 수영구는 28만 원으로, 이는 행사가 없던 주말 최고 판매가보다 각각 31%, 17% 높은 수치다. 판매율 역시 유사한 양상을 보였다. 행사 기간 동안 해운대구는 최고 90%, 수영구는 89%를 기록했는데, 이 행사가 없던 주말 최고 판매율보다 각각 46%, 26% 더 높은 수치다. 이러한 변동은 선 그래프에서 더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두 그래프 모두 행사 기간에 최고치를 기록한 후 하락, 평일에는 낮은 값이 유지되고 주말에는 다시 상승하는 패턴을 보였다.

 

수영구

 

 

2024년 10월 데이터만 보면 융복합 컨벤션 행사의 영향으로 가격이 상승한 듯하지만, 2023년 10월과 비교해 보면 가격 상승 폭과 패턴 주기가 유사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융복합 컨벤션 행사가 없었던 2023년에도 판매가와 판매율 모두에서 10월 첫째 주 주말에 최고치를 기록했고, 평일에는 낮은 수준을 유지하다가 주말에 다시 상승하는 패턴을 보였다. 2024년 그래프를 2023년 위에 겹쳐 봐도 거의 유사한 양상을 나타내 대규모 행사로 가격이 크게 오를 것이라는 예측과는 다른 결과가 도출됐다.


예상과 다른 결과가 나온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융복합 컨벤션 행사가 완전히 새로운 행사가 아니라 기존에 개별적으로 열리던 행사를 일정 기간에 모아 진행했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행사가 해운대구에서 열렸으며, 부산국제영화제와 아시아콘텐츠필름마켓 등 주요 행사는 기존에도 10월 초에 열려왔던 행사였기 때문에 지난해와 유사한 데이터가 형성됐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지난해와 유사한 데이터라고 해서 융복합 컨벤션 행사가 호텔 매출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가격과 판매율 그래프에서 주목할 요소가 한 가지 더 있기 때문이다. 바로 ‘지속성’이다. 


해운대구의 2023년 데이터를 보면, 객실 판매가는 10월 7일 토요일에 약 50만 원까지 상승했다가 다음 날 급격히 떨어지는 모습을 보인다. 판매율도 같은 날 95%를 기록한 후 하락했다. 수영구 역시 10월 첫째주 토요일에 가격과 판매율이 급증하고 다음 날 급락하는 패턴을 나타냈다. 반면 2024년 해운대구와 수영구의 호텔 객실 판매가는 10월 3일 목요일부터 10월 5일 토요일까지 3일 연속으로 높은 가격대를 유지했으며, 판매율 또한 3일간 80% 이상을 기록했다. ‘상승한 데이터가 3일간 지속된 점’은 작년 데이터에서는 관찰되지 않은 부분으로, 융복합 전시 컨벤션의 영향으로 볼 수 있는 유의미한 결과다.

 

# 2. 사상구 호텔 데이터
하나의 행사만 개최됐던 사상구에서는 융복합 전시 컨벤션 행사의 기대 효과에 맞는 뚜렷한 특징이 나타났다. 

 

사상구

 


- 2023 부산국제록페스티벌 : 2023.10.7.(토)~10.8.(일)
- 2024 부산국제록페스티벌 : 2024.10.4.(금)~10.6.(일)


2024년 10월 사상구의 호텔 객실 판매가를 살펴보면, 융복합 컨벤션 행사가 열린 10월 초에 객실 판매가가 눈에 띄게 상승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행사 기간 동안 최고 객실 판매가는 25만 원으로, 행사가 없던 주말의 최고 객실 판매가 10만 원보다 무려 2.5배 높았다. 판매율 역시 행사 기간 최고 100%를 기록했으며, 행사가 없던 주말의 최고 판매율인 28%에 비해 3.5배 높았다. 


판매가와 판매율의 그래프 패턴은 2023년과 유사하지만, 사상구 호텔의 경우 ‘페스티벌 시월’의 영향으로 호텔업계 매출이 확연히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2024년 부산국제록페스티벌 행사 기간 객실 최고 판매가는 25만 3029원으로, 2023년 최고가인 21만 6333원에 비해 약 16% 상승했으며, 객실 판매율은 최고 100%를 기록하고 10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 연속 높은 판매가와 판매율을 보였기 때문이다. 이는 2024년 부산국제록페스티벌 행사일이 작년보다 하루 더 늘어난 영향도 있지만, ‘페스티벌 시월’의 효과가 함께 작용한 것으로 예측된다.

 

데이터 분석을 통한 현황 파악 및 전략 수립


융복합 컨벤션 행사의 영향력을 정확히 분석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그 이유는 행사 기간에 공휴일이 포함돼 있었고, 대부분의 행사가 해운대구에 집중되는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더욱이, 해운대구에서 개최된 주요 행사는 이전부터 10월에 개최돼 왔기 때문에 ‘페스티벌 시월’로 인한 변화를 명확히 비교하기 쉽지 않았다. 오히려 호텔 데이터 외에도 음식점, 카페, 주변 관광지 등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했다면 더 명확한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지만, 행정구에 상관없이 공통으로 나타난 특징이 있다. 기존에는 판매율이 토요일 하루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면, 올해는 3일 이상 지속됐었다는 점이다. 이는 작년 데이터와의 가장 큰 차이점으로, 페스티벌 시월의 영향을 확인할 수 있는 유의미한 결과다. 이를 통해 40만 명이 참여한 융복합 전시 컨벤션 행사의 영향으로 호텔 이용률과 투숙 기간이 작년보다 증가해, 지역 호텔업계의 매출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해운대구·수영구의 호텔 데이터에서 확인했듯이, 기존에 유입 인구가 많은 관광지에서는 새로운 행사가 있어도 가격 상승 폭이 일정 범위 내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따라서 행사의 취지, 목적을 달성하려면 한 지역에 집중하기보다는 각 행정구에 행사를 분산해 진행해야 숙박 매출에서 더 뚜렷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최적의 판매가격 설정 솔루션, 데이터메니티
리드타임과 가격 변동의 관계 파악


리드타임(Lead Time)이란 고객이 숙박 예약을 한 시점부터 실제로 호텔에 도착하는 날짜까지의 기간을 의미한다. 이는 호텔 운영에서 중요한 지표로, 고객의 예약 패턴과 행동을 분석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다.


일반적으로 리드타임이 길수록 호텔은 고객 수요를 예측해 객실을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으며, 호텔에 유리한 가격 조정이나 프로모션 기획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여름 휴가철이나 연말과 같은 성수기에 리드타임이 긴 예약이 많다면 호텔은 그에 맞춰 조기 예약 할인이나 패키지 상품 등을 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리드타임이 짧은 호텔은 즉각적인 예약 수요에 대응해야 한다. 갑작스러운 만실이나 급한 가격 조정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주말에 리드타임이 짧은 예약이 몰린다면 일부 객실의 가격을 상향 책정하거나, 다른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하는 등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


호텔 수익 관리 서비스 ‘데이터메니티(DatAmenity)’는 리드타임에 따른 가격 변동을 그래프로 시각화해 수익 관리와 가격 최적화에 큰 도움을 준다. 아래의 그래프는 특정일(ex. 11월 8일)을 기준으로, 한 달 전의 가격 흐름을 보여준다. 그래프의 세로축은 객실 가격을 나타내며, 가로축은 11월 8일을 기준으로 29일 전부터 1일 전, 그리고 당일까지의 가격 변화를 차례로 나타낸다.


호텔 운영팀은 이 그래프를 통해 특정일에 가까워질수록 우리 호텔은 물론 관심 호텔의 가격 변동까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전략적인 가격 설정이 가능할 것이다. 

 

 

호텔 수익 관리의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싶다면?


호텔 수익 관리의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호스피탈리티 테크기업, 히어로웍스는 숙박시설의 수익성 향상과 고객 만족도 제고를 목표로 단계별 호텔 수익 관리 솔루션을 개발 및 운영하고 있다.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의 여정(旅程)을 기준으로 호텔 예약, 리드 타임, 호텔 이용, 체크아웃 이후 4가지 단계로 구분했고, 각 단계에서 실행하는 호텔 업무를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