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전관수의 세계음식여행] 베트남의 반미(Banh Mi)

전관수 칼럼니스트 기자  2024.10.19 08:32:58

기사프린트

 

 

반미의 탄생


‘반미’라고 하면 한국 사람들에게는 바로 반미 샌드위치가 연상이 될 것이다. 그러나 반미는 베트남에서 그냥 ‘빵’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가운데를 자르고 벌려서 속을 채운 샌드위치를 ‘끼운 빵’이라는 의미로 반미깹(Banh Mi Kep) 또는 ‘사이공 빵’이라는 의미로 ‘반미 사이공(Banh Mi Sai Gon)’으로도 불린다.


반미가 처음 베트남에 소개된 것은 1859년 프랑스가 사이공-자딘(Gia Dinh) 침공 때 바게트(Baguette)를 처음 가지고 들어오면서였다고 한다. 당시의 바게트는 길이 80cm로 속은 부드러운 밀로 만들어졌으며 상류층만 즐길 수 있었던 사치스러운 음식이었고 점차 프랑스 군이 북진하면서 많은 군인 가족과 민간인들까지 즐기면서 수요가 늘어났다. 그 당시 남부에서는 반미, 북부에서는 ‘반 떠이(Banh Tay; 서양 빵)’라 불렸다.

 


프랑스 식민지 시대에 반미는 침략자의 음식으로 배척의 대상이었고 베트남 사람은 프랑스 통역사 또는 관공서 직원 정도만 바게트를 먹었다. 


제빵 일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힘든 노동으로 프랑스인들이 하기를 꺼려했고 베트남 현지인들에게 노하우를 전수한 후 만들게 했다. 그러나 기후로 봤을 때 베트남은 밀 재배가 어려워 수입에 의존했기에 대량 생산이 어려웠고 1차 세계대전 이후 밀 조달이 더욱 힘들어져 밀가루에 쌀가루를 조금씩 섞어 레시피를 바꾸기 시작한 결과 더욱 부드럽고 폭신하며 얇은 껍질을 가진 베트남 식의 독창적인 바게트 ‘반미’가 탄생했다. 

 

 

반미 샌드위치


1차 세계대전이 끝난 1930년경부터 베트남에는 ‘쁘띠 빵(Petit Pain)’이라는 미니 빵이 만들어지며 출근길 간편한 아침 식사로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이후, 1958년 화씨와 띵씨가 하노이에서 남부로 이주해 차린 ‘화마 반미’가 현재의 30~40cm의 길이의 베트남 반미를 완성시켰다. 이 가게는 손님들이 가져가 먹기 편하도록 빵 가운데 소고기, 소시지, 파테 등을 넣어 팔기 시작, 고기, 야채, 향신료가 들어간 베트남 식 샌드위치가 탄생했다. 그리고 2011년 3월 24일에 ‘Banh Mi’가 옥스포드 사전에 등재되면서 베트남 음식으로 세계적으로 인정 받게 됐다. 

 

 

베트남 반미는 타 문화와 융합을 통해 세계화를 이룬 음식이다. 프랑스 일간지 <르 몽드(Le Monde)>는 “심플하면서 균형있고 저렴하면서 맛있다. 보기만 해도 먹고 싶어지는 음식, 케밥이나 샌드위치에 이어 베트남 반미는 세계요리의 상징으로 자리잡고 있다.”라는 평가를 했으며 미국의 햄버거를 대체할 수 있는 강력한 라이벌로 간주하기도 했다.


지난 몇 년간 반미는 글로벌 음식지도에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2012년 <The Guardian> 신문에서는 “가장 맛있는 샌드위치”로 명명했으며 2013년 <National Geographic> 신문에서는 “세계의 가장 맛있는 11가지 길거리 음식”으로, <2014년 Huffington Post> 신문에서는 “세계의 가장 맛있는 20가지 길거리 음식”, 2018년 CNN에서는 “호이안 반미는 세계 샌드위치의 왕이다.”라고 평했으며 2023년 <Taste Atlas> 신문에서는 “100가지의 세계 최고 샌드위치 중 1위”로 소개되기도 했다. 

 

 

하노이의 반미가게들


Banh Mi 25는 구글 맛집으로 일년내내 줄이 길게 늘어서는 맛집이다. 사실 반미 샌드위치의 내용물에 따라 반미 맛집이 나뉘기도 하지만 필자의 반미 맛집 기준은 바삭하면서 쫄긴한 빵의 퀄리티다. 이곳의 반미 빵은 필자의 기준에 만족감을 준다. 
Banh Mi MAMA는 하노이 여행의 중심인 성 요셉 성당 옆에 위치한 반미 판매대로 피곤한 여행자의 출출한 배를 채우기에 안성맞춤인 장소와 맛을 겸비한 반미 맛집이다 길 대각선에 위치한 콩 카페에 들고 들어가 코코넛 커피와 함께 먹으면 그걸로 끝! 

 

Banh Mi Lang Ong는 로컬에 더 유명한 호암끼엠에 위치한 반미 샌드위치 가게로 주재료는 파테와 돼지고기다. 
Banh Mi Tram은 전통적인 반미 샌드위치에서 새로운 도전을 통해 유명해진 곳이다. 전통적인 맛뿐만 아니라 새로운 도전을 원하는 이들에게 추천한다.
Banh Mi Dan To는 Nhat Duat Street에 위치, 새벽 3시에 영업을 시작하지만 2시 30분부터 줄을 서기 시작하는 유명 맛집이다. 양파, 계란, 파테, 소시지, 미트 로프(Meatloaf), 말린 소고기, 버터 등을 다 넣고 프라이팬에 볶은 후 반미 빵에 넣어 샌드위치를 완성한다.
Bami Bread는 호이안의 유명한 반미 브랜드로 호이안 반미의 시그니처 메뉴인 Banh Mi Ga Nuong Sa(스트로넬라와 구운 닭 반미)와 Banh Mi Thit Heo Quay(돼지고기 로스 반미)의 고유의 맛과 풍미를 재현하고 있다.